[사진=SK㈜ C&C]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SK㈜ C&C는 대규모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에이티웍스(aTworks)’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API는 특정 소프트웨어 기능이나 데이터를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가져와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계약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융사 예금 데이터를 휴대폰 금융 앱에 불러오는 것도 API를 통해 이뤄진다.
휴대폰 금융 앱이 금융 자료를 API로 요청하면 해당 금융사 예금 시스템이 이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최신 예금 정보를 표시하는 것이다.
SK㈜ C&C가 전 산업을 통틀어 가장 복잡하고 많은 API를 사용하는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해 온 노하우를 담아 개발한 만큼, 에이티웍스는 모든 유형에 걸쳐 API 테스트를 수행한다.
야간, 새벽 시간을 이용한 자동화 테스트 스케줄링은 물론 △서버 2대를 활용한 멀티 API 테스트 △현장 업무에 맞춘 각종 시나리오 테스트 △테스트 데이터 실시간 변경 및 편집 등을 한 번에 지원한다.
테스트 과정과 API호출 이력은 사용자 프로그램 화면으로 녹화해 다른 테스트에서 활용할 수 있다.
API 테스트 가용 범위도 30분에 최대 1만건에 달해 업계 최고 수준이다.
에이티웍스는 인프라 서비스 종료(EOS)에 이은 대규모 디지털 시스템 전환 사업이나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이뤄지는 개발∙검증∙운영 서버별 비교 테스트, 대량 테스트 등에 유용하다.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및 배포를 반복 수행하는 IT시스템 운영사업에서도 일일점검 자동화나 프로그램 변경에 따른 회귀 테스트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스템을 별도로 구축할 필요 없이 간단한 웹 프로그램 설치 만으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에이티웍스를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PC에 설치한 웹 프로그램 안내에 따라 클릭 몇 번이면 테스트 설정이 끝난다.
업무 화면을 대체해 API를 호출하고 병렬 테스트도 지원해 테스트 소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테스트 결과도 관리 화면에서 한 눈에 확인 가능해,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만 수정이 가능하다.
에이티웍스는 테스트 데이터 자동 추출은 물론 실시간 데이터 추출까지 지원해 테스트 검증 효과도 높여준다.
이름, 주민번호, 전화번호 등과 같은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별도 난수 데이터로 변환∙생성해 테스트 실효성을 확보한다.
김남식 SK㈜ C&C 금융Digital2그룹장은 “에이티웍스를 활용하면 API 테스트 과정에서 수반되는 인력, 시간, 비용 등에 대한 리소스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며 “API 활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금융, 핀테크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API 자동화 솔루션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his article is from https://www.koit.co.kr/, if there is any copyright issue, please contact the webmaster to delete it.